주식을 시작한 지 1년이 되었습니다. 아무것도 모르고 시작했지만 정말 주식 장이 좋아서인지 저도 조금 수익을 내었습니다. 하지만 지난주부터 주가가 정말 미친 듯이 하락하고 있습니다. 모든 증권 앱을 열면 여름철 바다처럼 파란색 일색입니다. 수익률이 -20%는 되는 것 같습니다. 손절해야 한다는 이야기들도 하는데 주식 초보자는 피 같은 돈을 버릴 수가 없습니다. 정말 어떻게 무엇을 해야 하는지 모르겠습니다.
1. 한순간에 폭락! 무서운 주식
제 꿈은 은퇴 후에 하고 싶은 일 하면서 유유자적 풍류를 즐기는 것입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은퇴 후에도 고정적인 수입이 충분해야 하고 넉넉해야 하는데 연금만 가지고는 택도 없기 때문에.. 그리고 통장잔고 거의 텅장이기 때문에 내 꿈을 이루기 위해서는 재테크가 절실히 필요한 생각입니다. 주식통장은 삼정전자가 5만 원 액면분할하였을 때 10주 사두고 주식을 어떻게 시작해야 좋을지 몰라서, 그리고 그때는 직장을 옮긴 지 얼마 되지 않아 적응하느라 바빠서 그대로 둔 채 잊고 있었습니다. 코로나19 상황이 닥치고 삼성전자 주가가 4만 원대로 떨어지고 3만 원대로 떨어지고.. 코스피 지수가 곤두박질친다는 뉴스를 접했죠. 물론 이때만 코스피 지수가 무엇을 뜻하는지도 전혀 모르는 때였습니다. 저도 손해를 보고 있었지만 큰돈도 아니고 '주식시장이 없어지기야 하겠어'라는 생각으로 별 관심을 두지 않고 있었습니다. 삼성전자는 큰 회사이고 세계적 기업이니 망하지는 않겠지.. 하는 마음이었습니다. 한두 달 지나자 코스피가 슬금슬금 올라가고 4만 원 중반 때까지 상승하였습니다. 그래서 20주쯤 더 샀습니다. 그 뒤로 여러분들도 아시다시피 코스피지수가 사상 최대로 상승하여 삼성전자 하나로 저도 수익률이 50~60%까지 올라가기도 했습니다. 처음에는 100만 원 정도로 시작했다가 올 1월부터는 고정적으로 급여에서 30만 원씩 주식에 투자하고 있습니다.
초심자의 행운이었다고 생각합니다. 강세장에 시작해서 누구나 큰 모험을 하지 않으면 수익 실현을 할 수 있었던 때였으니까요. 여러분들도 아시다시피 지난주부터 코스피 지수가 엄청 하락해서 지금 3천대도 무너진다는 이야기가 나오고 있습니다. 증권사 앱을 열어보면 모두 새파란색으로 도배되어 있습니다. 가슴에 파랗게 피 멍이 드는 게 느껴집니다. 물론 제 주식 통장의 몇 개 안 되는 주식도 예외는 아닙니다. 삼성전자, NAVER, 신한지주 빼고는 모두 파란색입니다. 주식을 하면 결국 본전 아니면 망한다더니 그 이야기를 실감합니다. 지난 1년 동안 수익 실현했던 금액이 지난 1주일 새 거의 다 날아갔으니까요.
2. 주식 재테크하려면 공부해요
이제까지는 '운이 좋았던 것이었구나' 새삼 깨닫게 되는 시간입니다. 이제껏 주식 전문가들이 하는 모든 말을 한 마디로 종합해보면 '공부해야 합니다'. '좋은 기업을 찾아내는 눈이 있어야 합니다'라고 합니다. 주식으로 망하지 않으려면, 주식으로 수익을 내려면 공부를 해야 한다고 한결같이 이야기합니다. 그래서 마음을 다잡고 조금씩 주식에 대한 공부를 해야겠다는 생각을 다져봅니다. 퇴근 후에 조금씩 정말 사소한 주식 용어, 리포트 보기, 주식 전문가들의 이야기들을 정리하면서 나만의 주식 공부를 시작하고 절대 주식으로 망하지 않기로 작정합니다.
3. 주식종목 정리했어요(구글 스프레드 업로드 방법)
오늘은 지난 달에 어떤 종목을 사면 좋을까? 어떤 종목을 사야 수익을 낼 수 있을까? 를 막연히 생각하던 중에 관심 종목을 구글 스프레드로 정리하고, 제 나름대로 매수 목표주가를 설정해 놓았었는데 오늘 보니 제가 정한 목표 매수가보다 대부분의 종목에서 훨씬 많이 주가가 빠졌더라구요.
사실 이 스프레드 시트를 작성할 때 섹터가 뭔지 이런 것도 잘 모르고 그냥 전문가님들이 하는 이야기를 받아 적어놓고 네이버 증권을 쉽게 열어보자는 생각에 정리한 것인데. 오늘 보니 주가가 얼마나 많이 빠졌는지 한 눈에 보이네요. 유튜브 전문가의 동영상을 보면서 여러 리포트, 기업분석 등을 통해 좋은 기업이라고 하는 것들을 섹터별로 정리하고 네이버 증권 차트를 볼 수 있도록 연동해 놓은 자료입니다. 주식을 알지도 못하는 주알못 이기는 하지만 혹시 저와 같이 주식을 시작하면서 공부하시는 분들에게 도움이 될까 하여 공유하려고 합니다.
아래 첨부파일을 다운받아 주세요. 구글 스프레드를 평소에도 사용하시는 분이며 아래 파일을 다운로드하여 구글 드라이브에 업로드하면 주식 현재가가 연동됩니다. 혹시라도 구글 스프레드 사용하지 않는 분들을 위해 업로드 방법을 포스팅합니다.
1. Google 검색엔진에 들어갑니다. 우측 위에 네모 격자 무늬(빨간 화살표, 주식시장이 모두 붉은색으로 변하기를 기도합니다~)를 클릭하면 구글 프로그램들이 보입니다. 구글 드라이브(빨강 동그라미)를 클릭합니다. 구글 계정당 15G 무료 용량이 제공됩니다.
2. 화면의 좌측 [새로 만들기]를 클릭합니다. [파일 업로드]를 클릭합니다.
3. 위에서 다운로드한 파일을 PC의 다운로드 폴더에서 [주식종목_2021.07]을 찾아서 더블클릭합니다.
4. 내 드라이브에 파일이 업로드 된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5. 업로드 된 파일을 더블클릭하면 파일이 열립니다. 노란색 셀 부분이 실시간 주가를 반영해줍니다. 핑크색 셀(주황색을 가려진 부분)은 제가 예상하는 목표가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매수 목표가 옆 [간격]이라는 부분(아마 올리 파일에는 [주가와 목표가 차]라고 되어 있을 거예요 (2,000)이면 목표가가 현재가보다 2,000원 아래임을 의미합니다. 이 글을 쓰는 이번 주식이 폭락하여 주가와 목표가 차이가 마이너스인 것이 많이 보입니다. 마음을 다잡아야 할 때입니다.
[차트] 셀에는 네이버 증권 차트 부분을 연동해놓았습니다. 확인하시고 싶은 주식 연동 부분(화살표)을 클릭하시면 우측처럼 네이버 증권 차트가 보이는 화면이 열립니다.
마무리
주식을 아무것도 모르고 그냥 평소에 들어보았던 기업의 주식을 몇 번 샀다가 며칠 있다가 팔았더니 하루 치킨값 정도는 벌었던 것 같습니다. 소소한 즐거움이 있었습니다. 어른들 말씀처럼 땅을 파 보세요. 10원 한 장 안 나옵니다. 그런데 종목 한 두 개 사니 돈이 늘어납니다. 주식을 알지도 못하면서 이제 조금 과감해집니다. 잘 모르는 기업이지만 성장 가능성이 있는 주식이라는 곳에도 넣고, 뉴스에도 나오면 넣게 됩니다. 8월 초까지는 그래도 괜찮았습니다. 그리고 지난 1주일 사이 -20% 수익율로 돈이 사라졌습니다. 몇 천만 원, 몇 억, 몇십억 씩 투자하시는 분들에게는 새발의 피처럼 적은 돈일 수도 있겠지만 제게는 정말 소중한 돈입니다. 여러분들도 그러시리라 생각합니다.
이렇게 아무것도 모르면서 돈을 투자하는 무모한 짓을 하지 않기 위해서는 하루 조금씩이라도 시간을 내어 공부를 해나가야 할 것 같습니다. 그리고 주식은 공부가 끝난 다음 실전에 들어간다면 결코 주식을 할 수 없을 것입니다. 증권사에서 제공하는 모의투자를 해보기도 했는데 실제 돈을 투자하는 것과는 다르더군요. 실력도 늘지 않고 관심도 진짜 투자하는 것만큼 쏟지 않게 됩니다. 그러다가 한 두달 지나니 흐지부지 해지더라고요. 그래서 현재 투자금과 매월 투자하기로 한 자금을 이용하여 공부와 실전을 병행하면서 해보려고 합니다.
그리고 주식은 반드시 여유자금으로 해야 합니다. 만약 대출을 받아 하다가 요즘과 같은 하락장이 오게 되면 이자에 대한 걱정 때문에 마음의 평안을 찾기 힘들고(돈이 사라지는 모습을 보면 대출받은 돈이 아니더라도 마음의 평정을 찾기 힘듭니다) 주식뿐만 아니라 다른 사회생활도 엉망이 될 수 있습니다. 요즘 주식장이 바닥이라고 생각하고 대출을 받아 개인들이 주식을 많이 산다고 합니다. 하지만 주식으로 성공한 전문가들도 주식이 언제 하락할지, 상승할지 알 수 없다고 합니다. 단지 앞으로 성잘할 기업이고, 경영진 마인드가 좋고, 재무구조가 튼튼한 기업을 발굴하여 반드시 자신의 여유돈으로 해야 그나마 주식 재테크의 가능성이 높아진다고 합니다.
주식이든 부동산이든 나만의 특별한 노하우가 있어서 대박이 나고 부자가 되어 경제적 자유를 이룰 수 있다면 좋겠지만 그런 방법은 세상 어디에도 없는 것 같습니다. 결국 주식 재테크로 성공하려면 여유돈으로 공부하면서 조금씩 불려나가는 방법밖에 없는 것 같습니다. 힘든 시기이지만 여러분 모두 힘내세요~
'경제다정 > 주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주식시장에 웬 새들이.. 매파! 비둘기파! (0) | 2021.12.15 |
---|---|
1억 주식 투자수익, 세금 안내려면? (0) | 2021.12.08 |
주린이가 분할매수, 분할매도로 수익 냈어요! (2) | 2021.11.03 |
유상증자 신주인수권 팔았어요! (0) | 2021.10.14 |
증권사 주식 계좌 이관으로 잔고 통합하기 (0) | 2021.09.3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