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 절약이 중요한 이유
기후 위기와 더불어 전기에너지 생산 방식에 관심이 많습니다. 현재 사용되는 석유, 석탄을 태워서 만드는 전기 에너지는 생성과정에서 이산화탄소를 생성하고, 대기 중으로 날아간 이산화탄소는 지구 오조층을 망가뜨리고, 온난화 현상을 일으켜 지구 기후에 크나큰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앞으로 미래에는 화석연료를 사용하는 탄소 에너지보다는 태양력, 풍력, 수소 등 재생에너지를 활용해야 합니다. 하지만 아직까지 우리가 사용하는 전기 에너지의 대부분은 석유, 석탄과 같은 화석연료를 태워 탄소를 이용하는 방법이 주를 이루는 것이 현실입니다.
현재 시점에서 우리가 손쉽게 탄소 중립을 실천할 수 있는 방법은 에너지 사용을 줄이는 것이겠지요? 일상에서 손쉽게 할 수 있는 에너지 절약 방법을 알아보겠씁니다.
에너지 절약 방법
1. 적절한 실내 온도를 유지합니다.
여름철 실내 온도는 26~28도, 겨울철 실내 난방온도는 18~20도를 유지합니다. 여름철에는 양방향 환기를 이용하고 전력 소모가 적은 선풍기나 손부채 등을 활용합니다. 겨울철에는 내복이나 가벼운 옷을 겹쳐 입어 체온을 유지합니다. 우리 인체는 외부 기온과 5도 이상의 큰 온도 차이가 나면 질병에 걸리기 쉬우니 적정 실내온도를 유지하는 것이 에너지 절약과 건강을 유지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냉난방 온도 1도를 조절하면 약 7%의 에너지 절감 효과가 있습니다.
2. 전력 소모량이 많은 전열기 사용을 줄입니다.
전기는 생산후 송전하는 과정에서 많은 에너지가 손실되어 실제 사용하는 에너지는 40% 미만입니다. 특히, 겨울철 전기 난방기는 전구식 형광등(20W) 50개 이상의 전력을 소비하는 전력 과소비 기기입니다. 전열기 사용을 줄이고, 내복 또는 무릎 담요 사용 등이 에너지 절약 실천에 매우 큰 도움이 됩니다.
3. 사용하지 않는 가전제품은 코드를 빼둡니다.
가전제품을 사용하지 않더라도 흔히 콘센트에 플러그를 꽂아두는 경우가 많습니다. 실제로 선풍기, 핸드폰 충전기 등 전열기구를 사용하지 않아도 플러그를 꽂아두면 대기 전력이 소모됩니다. 대기 전력이란 제품의 전원을 켜지 않아도 꼽혀 있는 플러그를 통해 새어 나가는 에너지를 일컫는 것입니다. 대기 전력으로 낭비되는 에너지는 가정에서 사용하는 에너지의 10%에 해당하며, 국가 전체 가구 수의 대기 전력을 금액으로 환산하면 연간 5,000억 원에 해당한다고 합니다. 특히 최근에는 스마트폰, 태블릿 PC를 비롯한 휴대용 제품의 증가로 인해 충전을 위한 전력 사용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어댑터들의 플러그를 충전이 완료되어도 뽑지 않아 많은 전력이 낭비되고 있으므로 충전이 완료된 후에는 어댑터들의 플러그를 뽑아 주어야 합니다. 또한 가전제품 콘세트 사용 시 콘센트마다 전원을 끄는 장치를 사용하는 것도 도둠이 됩니다.
4. 가전제품을 구입 시 전기 효율을 꼭 확인하고 1등급과 대기전력 우수 제품을 선택하세요.
가전제품에는 전력 효율 표가 붙어 있습니다. 가전제품을 구매 시 전력 효율 1등급 제품을 사용하면 5등급 제품에 비해 약 30~40%의 에너지를 절약할 수 있으며, 특히 에너지 절약 마크가 부착된 대기 전력 저감 우수 제품을 사용하면 대기 전력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5. 냉장고는 적정 온도 설정으로 에너지를 절약합니다.
냉장고의 온도는 냉동실은 -15~-18℃, 냉장실은 3~4℃로 설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냉동실은 6초간 문을 열어 올라간 온도를 다시 내리는 데 30분이 걸리므로 자주 열지 않는 것이 중요하답니다. 음식을 준비하면서 냉장고 문을 열 때 한꺼번에 꺼낼 물건을 생각하여 꺼내는 습관을 들이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또한 냉장실은 60%만 채워 사용하는 것이 냉기 순환이 잘 되어 에너지를 절약할 수 있습니다. 반면 냉동실은 최대하 빈 공간을 가득 채우는 것이 차가워진 음식들이 서로 냉기를 전달하여 냉기가 잘 보존되어 에너지 절약에 도움이 됩니다. 냉장고에 음식을 넣은 때는 뜨거운 음식은 식혀서, 식재료는 작게 썰어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6. 진공청소기 등 가전제품의 먼지를 비워주세요.
진공청소기는 가전 기기 중 전력 소비량이 상대적으로 큰 기기입니다. 무엇보다도 진공 청소기 사용 시 먼저 필터 및 먼지 통을 청소하면 좀 더 낮은 강도로 청소를 할 수 있으며 전력 소비 역시 절감할 수 있답니다. 그리고 가전제품을 오래 사용하면 먼지가 많이 쌓입니다. 냉장고 뒤, 세탁기, 선풍기, 데스크 탑 등등, 가전제품에 먼지가 많이 끼어 있으면 성능도 떨어지고 전력 효율도 떨어집니다. 특히 냉장고 뒤에 오래 쌓인 먼지는 화재의 원인이 되기도 하니 가끔씩 먼지 제거를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7. 세탁기는 찬물로 세탁합니다.
세탁기를 돌릴 때 소비되는 에너지의 90%가 세탁물을 데우는 데 소비되기 때문에 세탁물의 온도를 높게 설정하면 에너지 낭비가 심해집니다. 찬물로 세탁을 해도 세탁 기능에는 큰 차이가 없으므로 가급적 찬물로 세탁을 하고, 불가피한 경우는 최소한의 낮은 온도의 물로 세탁을 하는 노하우가 필요합니다.
8. 다림질과 빨래는 한꺼번에 모아서 하세요.
전기다리미는 처음에 켜서 가열할 때 대부분의 에너지가 소모되므로 최대한 많은 분량을 한꺼번에 모아서 다림질을 한다면 연간 사용 시간을 20%가량 줄여 전기 절약을 실천할 수 있습니다. 소비전력이 큰 세탁기의 잦은 가동 또한 전력 낭비의 큰 원인이 되므로 한 번에 많은 세탁물을 모아서 전력 피크가 예상되는 낮시간을 피해 밤에 세탁을 한다면 전력 피크 예방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9. 전기압력 밥솥 대신 가스불로 조리하세요
전기 압력밥솥은 사용시간에 비하여 전력 소비량이 많은 가전제품입니다. 가능한 가스를 사용하는 압력 밥솥을 사용하면 조리 시간이 단축되어 에너지를 절약할 수 있습니다
10. 식기세척기는 가득 찼을 때만 사용하세요
식기 세척기도 가전 기기 중 에너지 소비가 비교적 큰 제품입니다. 제품 구입 시 가족 수와 설거지의 양을 고려하여 적정한 크기를 선택해야 합니다. 또한 식기의 양이 많든 적든 세척기가 돌아갈 경우 동일한 전력을 사용하므로, 식기 세척기가 가득 찰 때만 돌리는 습관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가능하다면 식기세척기보다는 쏜 설거지를 하도록 합니다.
11. 집 단열제품으로 단열하면 에너지를 절약할 수 있습니다.
문과 창문 틈새를 잘 막으면 에너지 비용이 많이 절약됩니다. 집을 단열하면 여름에는 냉방을 한 공기가 새어나가지 않고 겨울에는 따뜻하게 난방을 한 공기가 새어나가지 않아 에너지를 절약할 수 있습니다.
12. 전기 콘센트에 꽂아 사용하는 방향제 등은 사용하지 않습니다.
최근에는 전기를 사용하는 향초 등을 많이 사용하는데 굳이 필요하지 않은 가전제품은 사용하지 않도록 합니다. 집안의 냄새를 제거하기 위해서는 자주 환기를 하는 것이 더 좋습니다.
13. 집안의 조도를 정리합니다.
여러 개 전구가 있는 경우 밝은 방은 전구 1개를 빼놓으면 에너지를 절약할 수 있습니다. 백열등 대신 에너지 효율이 좋은 LED 전구로 교체합니다.
정리
각 집안마다 에너지를 절약하기 위한 작은 실천이 지구를 기후 위기에서 지켜낼 수 있는 작은 힘이 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시콜다정'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제사, 몇 대 조상님까지 지내나요? (0) | 2022.02.11 |
---|---|
'부럼' 뜻은?(feat. 대보름 세시풍속) (0) | 2022.02.11 |
자동차 보험, 언더라이팅(Underwritting)과 피보험자? (0) | 2022.02.07 |
정확한 기일(忌日)은 언제? (0) | 2022.02.07 |
새해 인사 말 모음 (0) | 2022.02.0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