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다정/제품 리뷰

후덜덜한 GV60 스탠다드 2WD 기본 옵션  사양

mizzero 2021. 10. 15. 10: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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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네시스급에서 전기차 보조금을 100% 받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GV60은 지난 6일 사전계약을 시작한 이후로 계약 건이 현재 1만 대를  훌쩍 넘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이는 아이오닉 5가 1주 만에 2만 대 계약을 넘긴 것과 비교하여 적은 수치이지만, 제네시스가 더 가격이 비싼 고급 차종인 것을 고려하면 엄청 선방한 것이라고 합니다. 현재 서울시를 제외하고는 대부분 지역은 전기차 보조금 지급이 완료된 상태라고 합니다. 물론 GV 60 출고도 11월 이후에나 가능할 것으로 예상되니  대부분의 지역에서는 올해 전기차 보조금을 신청하기는 어려울 것 같습니다. 미리 구매신청을 하여 2022년 3월경에 출고가 되어야 내년의 전기차 보조금을 수월하게 받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전기차 보조금 지급은 신청 접수 순이 아니라 차량 출고순에 따라 지급이 된다고 합니다. 그리고 2022년 전기차 보조금은 해마다 달라지니 보조금액은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해마다 2월 중순이나 3월 초쯤 지자체별로 공시를 하니 그때 확인하시면 됩니다. 

2021.10.08 - [시콜다정] - 전기자동차 구매 보조금 신청해 볼까요?

 

전기자동차 구매 보조금 신청해 볼까요?

요즘 운전을 하다 보면 파란색 번호판을 단 친환경 자동차가 많이 보입니다. 환경 이상으로 자연재해도 많이 발생하고 인류의 미래가 암울하다는 뉴스도 자주 접하는 상황이다 보니 친환경에

ahahappy.tistory.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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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네시스 GV60 모델별 보조금액

GV60은 스탠다드 후륜 모델(제네세스 스탠다드 GV60 2WD)의 가격은 옵션 추가없이 기본 옵션으로만 선택했을  경우 63,793,499원입니다. 자동차 판매 시 자동차에는 개별소비세 5%와 이레 따른 교육세, 부가가치세 등이 부과되는데  전기차의 경우 2022년 12월 31일까지 개별소비세가 3.5%로 감면 혜택이 있습니다. 이에 따라 교육세와 부가가치세도 감소하게 됩니다. 그래서 GV60 스탠다드 2WD의 가격이 개별소비세 혜택을 적용하면 최종 5990만 원으로 6,000만 원 미만이어서 국고보조금을 100%까지 받을 수 있게 된 것입니다. 

역동성을 강조한 제세시스 GV60 

 

국비 보조금은 최고 3.5 수준인 800만 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지자체 보조금은 지역별로 차이가 있으니 거주지역의 보조금을 확인하시면 전기차 보조금이 얼마인지 알 수 있습니다.

지자체 보조금이 가장 적은 서울의 경우 국고 지원금 800만 원과 서울시 지원금 200만 원을 포함하여 1000만 원의 보조금을 지원받아 4990만 원에 구매할 수 있다. 물론 여기에 자동차 탁송료, 번호판 비용, 취등록세, 공채매입 또는 할인을 해서 구매해야 하기 때문에 실제 구입가는 이것보다 몇 백만 원은 더 늘어납니다. 

GV60의  스탠다드 2WD 외 제네시스의 다른 모델들은 기본 모델부터 6000만 원이 훌쩍 넘는다. 스탠다드 사륜 모델과 퍼포먼스 모델도 9000만 원 미만으로 보조금의 50%까지는 받을 수 있다. GV60 AWD 19인치의 경우 387만 원, 2인치는 378만 원이고, 퍼포먼스 AWD 21인치의 경우 364만 원의 국고보조금을 지원받을 수 있고, 지자체별로 지원금액도 고 사양으로 갈수록 50% 미만으로 지원받게 됩니다. 

서울시의 경우입니다. 좌측부터 국고 지원금, 지자체 지원금, 국고+지자체지원금 순입니다. 

 

물론 전기차 구매 보조금은 이렇게 기본 사양에 의해 결정되므로 추가적으로 옵션사항을 선택하여 가격이 6천만 원이 넘어도 상관없이 보조금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제네시스 GV60 스탠다드 2WD 기본 사양

역대급이라는 GV60 기본 옵션 사양을 살펴보겠습니다. 

1. PE 시스템 및 성능:

PE시스템은 다른 선택지가 없습니다. 다른 선택지로 스탠다드AWD, 퍼포먼스 AWD를 신청하면 기본 가격이 세제혜택을 받아도 6천만 원이 넘기 때문에  전기차 보조금 100%를 받을 수 없습니다.

전기차의 심장 배터리는 GV60은 3개 모델 모두 동일한 배터리를 탑재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400V/800V 멀티 충전 시스템, 전동식 파워 스티어링,  전기차가 감속할 때 발생하는 제동력(운동을 조절하거나 멈추게 하는 힘)을 전력으로 바꾸는 회생제동 시스템, 저온에서 전력 소모를 최소화해 겨울철에도 높은 효율을 발휘하는 히트 펌프 시스템(이것이 없으면 겨울철에 배터리 소모량이 떨어집니다), 겨울철 리튬 배터리가 과냉각되는 것을 방지하여 효율을 높여주는 배터리 히팅 시스템, 운전자의 취향에 따라 운전 모드를 선택할 수 있는 통합 주행모드(에코, 노멀, 스포츠 모드)가 기본 시스템입니다. 

 

 

2. 내장

12.3인지 TFT LCD 클러스터와 크리스털 스피어, 제네시스 통합컨트롤러가 기본입니다. 크리스털 스피어는 주행 모드시 자동 변속장치를 운전모드가 아닐때는 무드등으로 변신하도록 한 것인데 아주 예쁘네요, 차 안에서 커피 마시다가 쏟지 않도록 조심해야 할 것 같아요^^

https://youtu.be/6RgxOFC_bkA

 

그 외 회생제동 컨트롤 쉬프트, 하이패스 시스템, 후방차의 전조등으로 운전자의 시야가 방해받지 않도록 자동으로 미러 색이 변화되는 프레임리스 룸미러(ECM), 터치식으로 간편히 사용할 수 있는 에어컨과 난방 조절 장치인 공조 패널, 엠비언트 무드램프, 앞좌석의 LED 풋램프로 시동 전 풋램프 근처를 살필수 있고 SUV 차량에 쉽게 타고 내릴 수 있는 메탈 도어스커프가 기본입니다. 

 

3. 외관

자동차의 눈에 해당하는 헤드램프도 모두 FULL LED 헤드램프 장착, LED 방향지시등, LED 주간 주행 등, FULL LED 리어 콤비 램프, 운전자를 생각하는 성능 좋고 연비 좋은 미쉐린 타이어 기본 장착, 안전과 약간의 방음 효과도 기대할 수 있는 이중접합 차음 유리가 앞면과 전체 도어에 기본 장착되어 있고 앞면에 소중한 나의 피부를 지켜줄 자외선 차단 유리, 웰컴기능이나 문을 열었을 때 자동으로 사이드 미러가 열리면서 제네시스 로고  패턴이 땅에 비치는 아웃 사이드 미러 로고 패턴 퍼들램프, 겨울철에 필요한 미러 열선, 시동 오프 시 자동으로 미러가 접히는 오토 인 폴딩, 차량 문 잠금 해제 시 헤드라이트가 켜지며 주인을 반겨주는 다이내믹 웰컴 라이트가 기본 외관 사양입니다.

 

로고 패턴 퍼들 램프

 

4. 안전 사양

8개 에어백 시스템으로 사고 시 운전석 및 전체 좌석을 안전하게 보호하며 전복을 방지하는 대응 커튼, 차체 자세 제어, 경사로에서 멈추었다가 출발할 때 차가 뒤로 밀리는 것을 방지하는 경사로 밀림 방지 기능, 타이어별로 공기압을 관리할 수 있도록 해주는 개별 타이어 공기압 경보장치, 급제동 경보장치, 유아용 시트 고정장치, 고속도로 주행 시 전방 차와 거리를 유지하며 도로 중앙으로 주행하도록 하는 고속도로 주행 보조가 기본입니다.

https://youtu.be/ZN9J-Gc1UoE

 

설정 속도로 주행을 하다가 앞차와의 거리가 가까워지면 자동으로 속도를 줄이고 앞차와의 거리에 여유가 있으면 설정 속도로 주행을 하는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 기능(Stop & Go 기능 포함), 크루즈 컨트롤 기능은 다리를 사용하지 않아도 되어 제가 고속도로나 한산한 도로 운행 시 엄청 잘 사용하는 기능인데 제 나이 또래 사람들에게 물어보니 거의 사용하지 않더라고요. 한번 사용해보시면 헤어 나오기 힘든 기능인데 자동으로 앞차와 거리를 계산하여 속도를 조절해주고  앞차가 멈추면 따라서 멈추고 다시 출발해주는 Stop & Go 기능까지 있다니 더욱 애정하게 되는 기능이 될 것 같습니다.

내비게이션 기반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안전구간, 곡선로), 차로 유지 보조, 차로 이탈 방지 보조, 진동 경고 스티어링 휠이  기본입니다. 고속도로를 달릴 때 내비게이션에 따라 안전구간과, 곡선로에서 자동으로 속도를 감속해주는 시스템과 자동차가 차로 선 안에서 달릴 수 있도록 하고 차로를 이탈하는 것을 방지하고 차로 안쪽 주행하도록 해주는 기능입니다. 고속도로 진출입로를 인식하여  자동으로 고속도로로 진입하고 진출하는 기능은 빠져 있습니다. 차로 이탈을 방지하고 스티어링 휠(우리가 평소 이야기하는 핸들)에 진동을 주어 인식할 수 있도록 하는 진동 경고 기능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운전의 편리함과 안전성을 고려한 차량의 상향등을 상황에 따라 자동으로 켜고 끄는 하이빔 보조, 운전자의 부주의 운전을 경고하는 시스템인 주의 경고, 주의 경고에는 운전자의 계기판을 통해 운전자의 주의 수준을 확인하여 경고해주는 부주의 경고, 차량의 움직임이 위험하다고 판단하면, 예를 들어 졸음운전으로 차량이 좌우로 크게 움직이는 경우 커넥티드 센터에서 안전 확인 전화를 하는 안전운전 확인 전화, 정차 중에 전방 차량이 출발하면 운전자에게 알려주는 전방 차량 출발 알림 기능, 실내 카메라가 운전자의 얼굴 방향, 눈의 개폐 여부를 종합하여 운전자의 주시태만을 경고하는 전방주시 경고 기능이 있습니다. 

차량, 보행자, 자전거 탑승자, 교차로 대항 차 등에 대한 전방 충돌 방지 보조로 이런 상황에서 자동으로 멈추는 제동 기능인 전방 충돌 방지 보조기능, 후방, 측방의 충돌 방지 보조, 후방 교차 충돌 방지 보조, 후진 가이드 램프를 통해 후방 운전자에게 후진에 에 대해 알려줍니다. 

https://youtu.be/-oJA0YmyZ9g

전방 충돌 방지 보조 기능

 

안전 하차 보조 기능은 후측방에 차량이 감지되면 뒤 차량의 문이 열리지 않도록 하는 장치인데, 아이들이 있는 집에서는 아주 유용하고 안심할 수 있는 장치입니다. 전방 카메라가 교통정보 표지를 인식하여 제한 속도를 초과하지 않도록 해주는 지능형 속도제한 보조, 뒷좌석에 사람이나 반려동물 등을 깜박하고 내릴 경우에 경고해주는 어드밴스드 후석 승객 알림기능이 있습니다.

https://youtu.be/bv14NBFdCHc

 

 교통사고가 발생했을 때 운전자가 통제력을 갖지 못하는 상황에서 자동차가 자동제어를 걸어 2차 사고를 예방하는 기능인 다중 충돌 방지 자동 제동 시스템입니다. 자동차 사고의 경우 1차 사고보다 2차 사고의 위험성이 더 크다고 하는데 이를 방지해주는 기능이 기본 옵션입니다.

https://youtu.be/TeuGFNrXx3w

 

5. 편의 사항

앞좌석 스마트폰 무선 충전, 버튼 시동 & 스마트 키, 오토 플러시 도어 핸들이 채택되었습니다.

오토 플러시 핸들

 

운전석에서 뒷좌석 차 문을 열지 못하도록 하는 전자식 파워 차일드 락, 빗물을 감지하여 자동으로 와이퍼를 가동하는 레인 센서, 우리가 흔히 말하는 핸들인 스티어링 휠에 열선을 설치하여 겨울에도 손 시림 없이 운전을 가능하게 합니다. 독립제어 풀 오토 에어컨( 운전자가 '추워'라고 이야기만 해도 감지하여 온도를 올려준다고 합니다.), 미세먼지센서, 고성능 항균 & 콤비 필터를 활용하는 공기청정 시스템으로 필터의 수분을 증발하여 필터 내 세균이 자라는 것을 방지합니다. 후방 모니터가 켜졌을 때 가이드라인 외에 핸들의 꺾임과 움직임에 따라 추가 가이드라인이 보이는 조향 연동 후방모니터 기능, 사이드 브레이크가 전자식 버튼으로 손쉽게 제어 가능하고 기어를 드라이버로 변경하면 자동 해제되는 전동식 파킹 브레이크 기능에 오토 홀드 기능까지 포함하여 무심코 브레이크에서 발을 떼어도 차가 나아가지 않도록 하는 자동 제어 기능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앞좌석 & 뒷좌석 파워 세이프티 윈도우, 전방/후방 주차 거리 경고(전후방 센서로 주차 거리 내 사람이나 물체가 있는 경우 경고), 양손에 짐을 들고도 편리하게 뒤 트렁크 문을 열고 닫을 수 있는 스마트 파워 테일게이트가 기본입니다.

 

요즘 출시되는 차량에는 스페어타이어가 없고 대신에 타이어 펑크 시 임시방편으로 사용할 수 있는 타이어 응급처치 키트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전기차의 고전압 배터리 전력을 외부로 끌어와 사용할 수 있는 실외 V2L 젠더(실내에 있으면 좋았겠지만 이것도 캠핑하려는 분들에게도 좋은 기능입니다). 운전환경에 따라 소음을 억제하여 최상의 음질을 구현하려는 액티브 사운드 디자인(뱅 앤 올롭슨 스피커는 상위 사양에서나 가능합니다. 하지만 뭐 차 안에서 음악 감상하는 일이 얼마나 될까요? 이것도 충분합니다) 디퓨저 사용 기능 등이 기본으로 적용되어 있습니다.

 

 

6. 시트와 인포테인먼트

인조 가죽 시트가 기본입니다. 운전석 12방향 전동시트, 동승석은 8방향 전동시트이며 높이 조절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앞좌석은 통풍과 열선이 설치되어 있고 뒷좌석의 경우 열선만 포함되어 있습니다. 뒷좌석은 6:4 폴딩으로 접힙니다.

인포테인먼트는 12.3인치 디스플레이의 제네시스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입니다.

블루투스 멀티 커넥션, 제네시스 카페이 뮤직 스트리밍 서비스가 있습니다. 또한 발레 모드를 통해 다른 사람이 차량을 운전할 때 차량의 주행정보를 제네시스 커넥티드 시스템 앱을 통해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무선으로 자동차의 소프트웨어를 업데이트할 수 있습니다. 음악을 잘 모르지만 8 스피커의 레퍼런스 사운드 시스템은 도로 위에서도 좋은 음질의 음악을 듣게 해 줄 것 같습니다. 그리고 앞좌석과 뒷좌석에 USB 단자가 있어 편안하게 전자제품을 충전하거나 활용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정리

이상이 스탠다드 2WD 모델에 적용된 기본 옵션 구성 내용입니다. 기본 옵션만 해도 안전하고 편리하게 운전하는데 부족함이 없어 보입니다. 다음에는 실제적으로 제가 전기차 구매 보조금을 신청하기 위해 견적을 내서 얼마의 구매 금액이 필요한지 확인하고 신청하기까지의 과정을 포스팅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모두 안전 운전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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