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다정/건강 관련 기타

안과의사가 알려주는 눈에 좋은 음식!

mizzero 2022. 3. 20. 20:35
728x90
반응형

우리는 현재 갖고 있는 것의 소중함, 그것이 보물이라는 것을 잊고 사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건강도 그중의 하나인데 시력은 특히나 더 그런 것 같습니다. 최근에 운동을 하면서 친구와 '믿음 걷기'라는 것을 하고 있습니다. 시력장애인을 도와주는 것처럼 다른 사람 팔에 내 팔을 얻고 눈을 감은 채 친구를 믿고 걷는 방법인데요. 쉬울 것 같지만 불안하면 무엇인가 부딪힐 것 같은 느낌도 들고 말처럼 쉽지는 않습니다. 운동을 하면서 다른 감각훈력도 하기 위한 방법으로 진행하는데 잠깐 앞이 보이지 않는데도 불안한데 실제로 눈이 보이지 않는다면... 생각만 해도 두렵습니다. 

건강한 시력을 유지하기 위해서 눈에 좋은 음식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자료는 강남 밝은세상안과에서 가져왔습니다. 안과의사 선생님이 알려주는 눈에 좋은 음식, 이것 4가지만 기억하세요~

등 푸른 생선, 녹황색 과채, 베리류, 구기자와 결명자 같은 약재는 눈에 좋은 대표적인 식품이라고 합니다. 눈에 좋은 영양소는 비타민 A, 루테인, 오메가 3 등입니다. 영양제를 통해서 우리가 흔히 섭취하는 것들입니다. 그래도 올바른 식습관을 갖고 눈에 좋은 음식을 자연스럽게 음식으로 섭취할 수 있다면, 눈 건강도 유지하고, 맛있는 음식 섭취의 즐거움도 느낄 수 있습니다. 

 

 

 

 

등푸른 생선은 안구건조증을 개선하는 오메가 3가 풍부합니다.

등 푸른 생선에는 오메가 3 외에 비타민A도 함유되어 있습니다. 비타민A는 가장 많이 알려진 눈에 좋은 영양소로 어두운 곳에서 시각 적응을 돕고 부족할 경우 어두운 곳에서 사물을 잘 보지 못하는 야맹증을 일으키기 때문에 눈 건강에 필수적인 영양소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고등어, 꽁치, 삼치 등으로 대표되는 등 푸른 생선에는 DHA, EPA와 같은 오메가 3 지방산이 풍부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오메가 3은 이미 여러 논문을 통해 안구건조증 개선에 효과가 있다고 입증되었으며, 충분히 섭취하지 않을 경우에는 망막 기능에 영향을 줄 수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식품의약품 안전처에서는 하루 500~1000㎎의 오메가 3(DHA+EPA) 섭취를 권장하고 있는데, 보통 고등어 반 토막 정도면 오메가 3의 일일 권장 섭취량을 충족할 수 있다고 합니다.

 

출처: 강남밝은눈안과

반응형

 

 

 

녹황색 채소와 과일은 비타민 A를 만드는 카로티노이드를 많이 함유하고 있어요

당근으로 대표되는 눈 건강 영양소 비타민A는 자연상태에서 노랑-주황-붉은 계열의 색을 띠는 과일/채소에 주로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는 ‘카로티노이드’라는 노랑-붉은 계통의 색소 성분 때문인데 체내에서 비타민A로 전환됩니다. 알파/베타카로틴, 라이코펜, 루테인, 지아잔틴 등과 같이 눈에 좋다고 알려진 성분들도 이 카로티노이드에 속하는데 각각 아래와 같은 식품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알파/베타카로틴 – 당근, 호박, 고구마, 망고, 감 등 주로 노랑-주황색을 띄는 식품
라이코펜 – 토마토, 수박, 자몽, 고추 등 붉은 계열의 식품
루테인/지아잔틴 – 시금치, 케일, 브로콜리, 키위 등 녹색 잎채소 및 과일

 

출처: 픽사베이

딸기와 같은 베리류는 항산화효과가 높은 안토시아닌이 풍부합니다.

눈에 좋은 음식으로 알려진 블루베리는 안토시아닌 함량이 높은 과일입니다. 안토시아닌은 안구 망막에서 빛을 감지하는 로돕신의 재합성을 촉진하며, 항산화 작용으로 눈의 노화를 지연시키고 눈의 피로를 회복하는 데에 도움을 줍니다. 주로 블루베리, 복분자(블랙베리), 오디(멀베리), 아로니아(초크베리) 등과 같은 베리류에 풍부하며 검정콩, 자색고구마, 자색양파와 같은 보라-검은색의 과일, 채소 등에도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출처: 픽사베이

구기자와 결명자는 눈의 피로와 안구건조증에 효과적입니다.

굳이자는 한의학에서 눈의 피로와 안구건조증을 치료하는 데 쓰이는 핵심 약재입니다. 한의학에서는 눈의 건강을 간과 연결 지어 보는데 구기자와 결명자가 간에 쌓인 열을 내림으로써 눈의 열을 식히고 눈의 피로, 충혈 등을 완화/예방하는 데에 도움을 준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출처: 픽삽[이

 

정리

이미 눈의 건강이 안 좋아져 노안이 오기 시작했다면 눈 건강을 지키는데 어려움이 있을 수 있습니다. 젊은 시절부터 눈 건강에 좋은 음식을 골고루 섭취하는 습관을 들이시기 바랍니다. 40대가 넘어 눈 건강에 더욱 신경 써야 할 시기가 오면 루테인과 지아잔틴이 포함된 눈 영양제를 섭취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