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다정/넥쏘라이프

넥쏘 만족하는 차주의 연비는 얼마나 될까?

mizzero 2023. 7. 14. 16: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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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해 9월에 넥쏘를 받았습니다. 신청 후 거의 10개월 정도 지나서 받았던 것 같아요. 

지금까지 10개월 정도 지났고, 고속도로를 많이 이용해서 현재까지 20,000km 정도 타서, 월 2,000km 정도 달리고 있습니다. 

저는 넥쏘 프리미엄 사양 등급을 타고 있는데 연비가 어느정도 되는지 살펴볼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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넥쏘 공인 연비

현대자동차에서 밝히고 있는 넥쏘의 공인 연비는 다음과 같습니다. 넥쏘를 가득 충전하면 수소가 6kg 들어갑니다. 수소탱크를 100%로 가득 채웠다면 고속도로를 달리는 경우 6kg x 88km = 528km  가는 것으로 예상할 수 있습니다. 

가격은 현재 평균적으로 9,900원/kg이므로 59,400원 넣으면 528km 정도 가니 가성비가 그다지 좋은 것 같지는 않습니다.

추러처: 현대닷컴

 

그렇다면 정말 가득 충전했을 때 이 정도 달리는 걸까요? 저는 넥쏘를 타면서 아주 만족하고 있는데 그럼 이제부터 제 기준을 살펴볼게요

 

 

넥쏘 만족하는 차주의 연비

 

저는 기본적으로 운전 시 항상 에코모드로 운전하고, 넥쏘를 운전하기 전 경유차인 스포티지를 탔는데 그때도 급브레이크나 급발진은 거의 하지 않는 안전운저자였습니다. 티맵 운전점수가 항상 95점을 넘었고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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넥쏘를 운전하면서도 이런 안전 운전 습관이 길들여져 있어서인지 공인 연비보다 훨씬 좋게 나옵니다.

먼저 고속도로를 달릴 때의 연비입니다. 보통 고속도로는 시속 110~120km 사이로 다닙니다. 이전에도 고속도로 운전은 거의 크루즈 운전을 했고, 넥쏘를 타면서도 그 습관 그대로 운전합니다. 참고로 수소차는 충전 시 100% 완충이 되는 일은 거의 없습니다. 보통 일반적으로 90~95% 정도만 수소가 충전됩니다. 

1. 고소도로 주행이 대부분이고,  시속 110-120km로 달릴 때의 연비

수소 충전 후 312킬로미터를 달렸고 남아있는 수소로 가능한 거리가 좌측 아래에 300킬로미터정도  남아있으니 계산해부면 612킬로미터쯤 달린다고 볼 수 있습니다. 공인연비도 훨씬 좋은 수치지요. 그리고 수소충전 시 100% 충전이 되지 않습니다. 일반적으로 90~95% 정도 충전된 상태에서 이 정도 달릴 수 있습니다. 

넥쏘를 구입하고는 항상 이 정도 속도로 다녔습니다. 최근 비가 오는 날이 많아져서 나도 모르게 저속운전을 하게 되었는데 연비가 많이 상승하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전기차가 회생제동시스템이 있어서 저속운행 시 연비가 좋아지는 것을 알았지만 항상 고속도로 운전을 많이 하다 보니 크게 신경 쓰지 않던 부분이었습니다.

그렇다면 연비가 얼마나 좋아졌을까요?

 

2. 고속도로 주행을 시속 90 km정도로 저속 운행을 하고, 일반도로 80 km정도로 달릴 경우(이 경우도 고속도로 주행이 더 많았음)

충전수 거리가 670km 탔고, 84 km 정도 더 달릴 수 있을 정도의 수소가 남아 있는 것이니 수소 완충 후에 750 km정도 탈 수 있다는 것입니다. 도로주행보다 대부분 고속도로 주행이었음에도 저속차로에서 90 km로만 달려도 연비가 매우 좋아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수소차는 전기차와 달리 수소가 '0'이 되어도 배터리의 전기로 좀 더 달리 수 있다고 합니다. 이전에는 수소로 달릴 수 있는 거리가 150 km만 되어도 얼른 수소를 충전하였는데 최근에는 50 km정도 달릴 수 있다고 나올 때까지도 그냥 타고 다닙니다. 그리고 수소 충전은 가장 저렴한 곳에서 합니다. 

 

정리

 

수소는 수소 자체 값보다 수소 운송비용이 더 비싸므로 수소생산지에 가까운 충전소일수록 싸지고, 대도시와 같이 수소공장에서 멀어지는 곳은 비쌉니다.

현재 전국 평균 수소가격은  kg 당 9400원 정도이며 하이넷이라는 수소공급업체의 경우 9800원 내지 9900원으로 매우 비싸졌습니다. 

수소차가 연료면에서 경제적이다라고 단언할 수는 없습니다. 하지만 가격적인 면에서 국가 보조금 3250만원~4천만 원정도이므로 4천만원 전후에서 구입할 수 있어 매력적입니다. 저 같은 경우 4천만원 보조금음 받고, 이것 저것 할인받아서 전체적으로 구입비용이 3500만 원 정도 되었던 것 같습니다. 프리미엄 등급 소나타보다도 싼 가격입니다. 

그리고 저는 수소생산공장이 있는 서산에 자주 출장을 갑니다. 제가 사는 지역 근처에도 수소충전소가 10여 군데나 됩니다. 서산의 경우에는 연중 수소가격이  kg당 7800원입니다.

완충을 한다고 해도 46,800원입니다. 이 가격에 안전운전 습관을 들이면 750km나 갑니다. 아주 만족스럽습니다. 저와 같은 조건이고 고속도로를 많이 이용하지 않고 시내 운전이나 국도 운전을 많이 하는 분이라면 800 km이상 달리는 것도 거뜬하리라 생각합니다. 

자신의 조건과 운전습관, 충전소 인프라 등을 생각하면 친환경차인 넥쏘, 저는 아주 매력적이라고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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