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다정/건강 관련 기타

올바른 가정용 혈압 측정 방법

mizzero 2022. 8. 20. 21:09
728x90
반응형

최근에는 자동혈압계가 대중화되어 집에서도 손쉽게 혈압을 측정하고 관리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혈압은 온도 등 주변 환경과 시간, 컨디션, 측정 부위에 따라 수치가 달라집니다. 그러므로 정확방법으로 측정하여야지만 관리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정확하게 가정용 혈압 측정하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728x90

 

출처: 대한고혈압학회

 

 

 

반응형

 

 

 

가정혈압 측정이 왜 중요할까요?

1. 합병증 위험 및 상태 악화 예방
정확한 혈압 측정으로 심뇌혈관 질환의 예방 및 예측이 가능합니다.

2. 고혈압 치료의 효과 확인
환자가 적극적으로 치료에 참여할 수 있도록 도우며, 고혈압 약물 치료에 대한 효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3. 적극적인 혈압 관리
혈압을 스스스로 측정함으로써 자발적인 건강관리가 가능하며, 운동과 식습관 등 생활요법의 효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출처: 대한고혈압학회

 

 

언제, 어떻게 측정할까요?

정확한 혈압 측정을 위해서는 매일 아침과 저녁에  2번씩 측정합니다. 

1. 아침 혈압 측정방법: 다음 사항을 지켜서 2번 측정합니다.

- 기상 후 1시간 이내 
- 소변을 본 후: 화장실에 다녀온 뒤에는 최소 5분 간 휴식을 취한 후 측정합니다.
- 아침식사 전
- 고혈압약물 복용 전

2. 저녁 혈압 측정 방법: 다음 사항을 지켜서 2번 측정합니다.

- 소변을 본 후: 화장실을 다녀온 뒤에는 최소 5분을 휴식한 후 측정합니다.
- 잠자리에 들기 전

 

 

혈압 측정 시 주의한 사항은 측정 30분 이내에는 흡연이나 커피 등 카페인의 섭취는 금해야 합니다. 화장실을 다녀오거나 활동을 한 뒤에는 최소 5분 정도 휴식을 취한 뒤 측정하여야 합니다. 

 

혈압 측정 시 주의사항

혈압 측정 시 다음 사항을 주의해야 합니다.

출처:대한고혈압학회

 

 

1. 혈압을 측정하기 위해서는 등을 기대앉아 측정할 수 있도록 한 뒤 혈압을 측정해야 합니다. 의자에 앉아서 측정하는 경우 양발이 바닥에 닿는 높이의 등받이가 있는 의자에 앉아 팔꿈치 높이의 테이블을 사용합니다. 

바닥에 앉아서 측정해야 하는 경우에는 벽에 등을 기대어 앉아 팔꿈치 높이의 탁자를 사용하여야 합니다. 

2. 다리를 꼬지 않은 상태에서 측정합니다. 

3. 혈압을 측정할 때는 가급적 맨 팔이나 얇은 옷 위에 커프를 감아야 합니다.

4. 혈압기의 커프가 위팔, 심장과 같은 높이에 오도록 하는데, 팔꿈치 위 2.5cm 위치에 감도록 합니다.

5. 커프는 손가락이 하나 정도 들어갈 여유를  두고 감습니다. 

6. 손바닥이 위로 향하고, 팔꿈치를 테이블 바닥에 댄 상태에서 팔의 긴장을 풀어줍니다. 필요시 팔을 쿠션으로 지지해               주어도 됩니다.     

7. 혈압을 재는 동안에는 움직이거나 말을 하지 않습니다. 혈압측정 시 움직이거나 말을 하는 경우 혈압이 잘못 측정되거나          혈압계에 오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8. 측정시 말을 하는 경우, 혈압이 10~15mmHg 높게 측정될 수 있습니다. 

출처: 대한고혈압학회

 

 

올바르지 않은 자세는 피해 주세요

올바르지 않은 자세로 혈압 측정 시, 혈압이 높게 측정될 수 있습니다.

1. 등을 기대지 않은 경우 5~10mmHg 높게 측정될 수 있습니다.

2. 다리를 꼬고 앉은 자세에서 측정하는 경우 2~8mmHg 높게 측정될 수 있습니다. 

3. 커프와 심장의 높이가 다를 경우 10~40mmHg 높게 측정될 수 있습니다. 

 

 

정확하고 올바른 혈압 측정을 위한 4가지 주의사항

1. 동일한 혈압계를 측정합니다.

2. 심신이 안정된 상태에서 측정합니다.
- 소변을 보고 난 후
- 약물 복용 전
- 식사 전
- 샤워 또는 목욕 전
- 흡연 30분 후
- 카페인 섭취 30분 후
- 운동 2시간 후

3. 동일한 방법으로 2회 측정 후 2회 모두 기록

4. 측정이 완료될 때까지 움직임과 말하기 금지

출처: 대한고혈압학회

 

 

정리

고혈압은 '소리 없는 살인자'라는 별칭이 있을 정도로 이미 합병증이 나타났을 때에는 인체의 많은 장기가 적절한 기능을 하지 못하는 말기에 해당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므로  적절한 고혈압 관리를 위해서 혈압 측정과 기록은 중요합니다. 사람마다 아침과 저녁 간 혈압의 차이는 10~30mmHg 정도 차이가 날 수 있습니다. 고헐얍이 없는 정상인도 혈압을 측정할 때마다 변동이 있습니다. 

정상적인 혈압의 하루 동안의 변화 양상은 수면 시간에 혈압이 가장 낮게 유지되었다가, 기상과 함께 혈압이 올라가고 낮동안, 일반적으로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 사이에 상승된 채로 혈압이 유지되다가 오후 6시에서 8시 사이에 혈압이 감소하기 시작하여  자정부터 새벽 3시에 혈압의 최저점을 형성하게 됩니다. 

2013년 대한고혈압학회 진료지침에 의하면 아침에 측정한 혈압이 135/85mmHg 이상이면서 저녁에 측정한 혈압보다 높은 경우 아침 고혈압이라고 정의하고 있습니다.  아침에 일어나서 혈압이 높아지는 것 같거나 두통을 호소하는 분들이 많이 있습니다. 이처럼 아침 고혈압에 동반되어 나타나는 두퉁은 대개 뒤통수 부위에 국한되며 잠에서 깨어나는 이른 아침에 발생하고 몇 시간 후에 저절로 사랍니다. 돌연사. 심근경색, 뇌졸중 등과 같은 고혈압 합병증의 발생도 아침에 집중해서 발생한다는 연구 결과도 있기 때문에 아침 고혈압을 조절하는 것은 고혈압의 합병증을 줄이는데 큰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아침형 고혈압의 경우 나트륨 섭취가 많은 나라에서 빈번하게 발생하기 때문에 짜지 않게 식사하는 습관도 중요합니다. 혈압을 적절하게 관리하고 아침 고혈압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하루에 아침, 저녁 2번의 혈압측정을 통한 관리와 싱겁게 먹기 위한 노력이 중요하며 혈압측정 후 반드시 기록을 하고 주치의와 함께 혈압관리야 약물 투여 시간을 조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출처: 대학고혈압학회

 

참고자료: 대한고혈압학회, 고혈압 관리의 첫걸음, 가정혈압 측정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