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다정

티스토리 카카오 애드핏 일사천리 심사 승인(feat. 블로그 초보)

mizzero 2021. 9. 9. 02:00
728x90
반응형

블로그 개설한 지 31일째 지난 금요일에 카카오 AdFit 심사를 신청했습니다.  그리고 주말 지나고 월요일인 지난 9월 6일 카카오 애드핏 매체 심사 완료, 승인 문자를 받았습니다. 티스토리 카카오 애드핏 심사부터 승인을 일사천리로 받은 내용을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구글 애드센스는 조금 더 일찍 신청했는데 메일이 오지 않아 이상하다 싶어 애드센스 홈에 다시 들어가서 확인했더니 사이트 등록도 안 되어 있고, 코드도 복사해 넣었어야 하는데 안 했더라고요.. 왜 그랬는지 모르겠어요. 말도 안 되는 어처구니 실수한 내용은 다음에 애드센스 승인이 되면 애드센스 신청방법 및 절차도  정리해 보도록 할게요.

 

 

블로그 최적화(SEO)가 필요한 이유

 

꼭 한달 전에 블로그를 처음 시작하였습니다. 아주 어렸을 적에는 글 쓰는 것을 좋아하기도 하고, 아주 아주 어렸을 때는 글로 상도 타보기도 하고 했는데, 살다 보니 글이란 걸 써 본 지가 언제인지 까마득히 기억이 나지 않습니다. 그래서 글을 써보면 어떨까? 요즘에는 글도 잘 쓰면 수익이 되기도 한다던데. 은퇴 후 '유유자적' 하자 마음먹은 뒤로 재테크에 관심이 생기고 주식도 치킨값 정도 벌어볼까?(정말로 치킨을 좋아해서) 시작했고, 다행히 강세장을 만나서 매주 치킨을 먹을 정도는 수익이 나니. 으음..블로그에 글도 써볼까? 하고 싶은 글도 쓰고 치킨 값도 벌 수 있지 않을까? 그런 생각에 무턱대고 블로그부터 개설했습니다. 그냥 블로그만 개설하고 글만 쓰면 되는 줄 알았습니다. 큰 오산이었습니다.

의식의 흐름대로 글을 쓰다보니 무슨 주제로 글을 쓰고 있는지도 모르겠더라고요. 그래서 이건 아니다 싶어서 수익형 티스토리 만드는 법 등으로 검색을 시작하고 내용을 찾아보았습니다. 그런데 최근에는 티스토리를 하시는 분이 많지 않으신지 대부분이 한 두해 전에 작성한 포스팅들이라서 현재 티스토리 작성하는 방법과 많이 달랐습니다. 

글을 작성하는 에디터 화면이 달라지고 심플해졌습니다. 그냥 평소에 한글이나 워드 작업할 때처럼 이것저것 열어보고 작성을 했습니다. 그런데 블로그 글이라는 것은 다른 사람들이 볼 수 있도록 검색엔진 맨 앞에 나와줘야 하는데 그러기 위해서는 검색엔진에 맞도록 최적화 작업이 이루어져야 한다고 합니다. 그러니까 다음, 구글, 네이버 등에 잘 검색될 수 있도록 하는 작업을 검색엔진 최적화(SEO, Search Engine Optimization)라는 것을 해주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검색엔진 최적화 작업은 사이트 내에서 콘텐츠 정보를 검색엔진이 잘 이해할 수 있도록 정리하는 작업입니다. 이 작업을 통하여 사이트 내 콘텐츠가 해당 검색엔진의 검색 결과에 누락되지 않도록 조치할 수 있으며, 무엇보다 사용자가 원하는 콘텐츠의 내용을 명확하게 검색엔진에게 알려 줄 수 있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를 하더라고 네이버, 구글을 통한 검색 유입을 위해서는 네이버와 구글에 맞게 검색엔진 최적화도 해야 한다고 합니다. 블로그를 최적화해야 하는 이유는 검색엔진이 내 콘텐츠를  잘 이해해서 검색 상단에 노출시키게 함으로써 수익창출을 최대화하기 위함입니다.

이렇게 검색엔진 최적화 작업이 필요한 이유는 블로그 포스팅에 검색엔진에서 최상단에 노출되어야 사람들을 내 블로그로 유입을 증가시킬 가능성이 커지게 되는 것입니다. 그리고 블로그로 사람들이 많이 들어와서 광고가 노출되고, 광고를 클릭해줘야 수익이 창출되는 구조이기 때문에 중요한 것입니다.

 

티스토리 애드핏 신청 조건

 

오늘은 티스토리 최적화 방법을 살펴보는데요. 예전에는 티스토리 최적화를 위해서는 알음알음 포스팀 개수는 몇 개이어야 하고 글자 수는 2,000자 이상 작성해야 하고, 블로그 개설 후 얼마나 지나야 하고. 등등 여러 가지 노하우가 있었던 모양입니다. 그래서 어떤 사람은 한 번에 승인이 나기도 하고, 어떤 사람은 승인 보류(추가적인 조치들을 시행 한 뒤 승인 가능), 반려(현재 상태로는 심사할 수 있을 정도가 안됨)등을 거치기도 했었던 것 같습니다. 그러니까 어떻게, 어느 정도 준비를 해야 최적화가 되어 다음 검색에서 상위에 노출될 수 있는지 잘 알 수도 없었고 애드핏 신청에도 어려움이 있었던 모양입니다. 

최근 티스토리에서는 아주 명확하게 티스토리 최적화 방법을 공지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최적화 상태가 되면 블로그에 광고를 게재할 수 있도록 저와 같이 블로그 초보라도 카카오에서 제시하고 있는 조건을 충족하면 

1. 블로그를 개설하고 내 블로그 설정(톱니바퀴)을 클릭하여 블로그 관리화면으로 들어갑니다.

2. 블로그 관리 좌측의 메뉴 맨아래 빨간 글씨의 [수익]을 클릭합니다. 그럼 오른쪽 아래 광고 플랫폼에 보이는 것처럼 카카오 애드핏, 구글 애드센스, 데이블 등 광고 플랫폼에 연동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아래 그림에서 빨간색 박스 안을 보면 [블로그 개설일 0/30], [3개월 내 공개 발행글 0/20]라고 적혀있습니다. 이것이 바로 티스토리 애드핏 광고를 신청할 수 있는 최소한의 조건입니다. 처음 블로그를 개설하고 블로그 관리 화면 [수익] 탭에 들어가면 지금 아래 그림과 똑같은 화면이 나타납니다.

즉, 애드핏 광고를 신청하기 위해서는 블로그 개설 30일이 지나야 하고, 3개월 동안 최소 20개의 포스팅을 작성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저는 지난주 금요일에 30일이 지났고, 공개글을 20개 작성한 뒤 카카오애드핏 광고 연동하기를 신청하였습니다.

상기의 2가지 조건을 충족하지 않은 채 카카오애드핏 광고 연동하기를 신청하면 [애드핏 연동 조건을 확인해주세요]라는 메시지 창이 팝업 되고 연동이 불가함을 알 수 있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를 개설하고 카카오애드핏 광고을 연동하기 위해서는 최소한 블로그 개설일 30일 이상 경과해야 하고, 3개월 동안 최소 20개 이상의 포스팅을 작성해야 합니다. 그리고 아마도 콘텐츠의 내용, 작성 방법 등을 살펴 심사를 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아마 다음카카오 검색로봇이 심사할 테니 선구자 블로거님들이 이야기하듯이 목차 만들기, 2,000자 이상 글 작성, 사진은 최소 2장 이상이고 다른 사람 것을 가져다 사용하지 않아야 하고, 문장은 '다, 나, 까'로 예의 바르게 끝나야 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카카오 애드핏 승인 후 변화(방문객이 확 늘었어요!)

 

티스토리 애드핏 연동하기 방법은 블로그 관리 화면- 수익- 수익을 위한 팁(화면 맨 아래 위치)을 클릭하여 내용을 읽어보시면 도움이 될 거예요. 

애드핏 연동하기에 들어가면 [연동방법], [참고] 사항과 Q&A가 자세히 나와 있어서 블로그 초보자도 쉽게 따라 할 수 있습니다.

신청을 완료하고 나면 [심사 중입니다]로 화면에 표시됩니다. 그럼 결과가 나오기까지 며칠 기다리면 되겠죠?

저는 앞서 말씀 드렸듯이 지난 금요일 신청하고 이번 주 월요일 카카오톡 문자로 [심사 승인] 문자를 받았습니다.

카카오애드핏 심사승인 후 하루 블로그 방문객이 10명이 채 되지 않았는데 갑자기 100명까지 늘었습니다. 현재 포스팅이 20개인데 이 정도이면 포스팅이 늘어나면 방문객 수가 더 늘지 않을까 기대해 봅니다. 

애드핏 승인 다음날 105까지 방문객이 증가했습니다.

 

마무리

글을 쓰기 시작하고 한 두사람씩 방문 통계를 보면서도 아! 누군가 내 글을 읽는구나.라고 생각했는데 티스토리 최적화 조건을 충족하고 애드핏을 연동하자마자 방문 통계가 확 늘어나는 것을 보니 매우 신기했습니다. 그리고 한편으로는 많은 분들이 글을 읽어주시니 글쓰기 하는 자세를 다시 돌아보게 됩니다.

오늘은 카카오애드핏 승인 경험을 작성했는데요. 구글 애드센스는 신청하는데도 조금 어려었는데요. 다음에 승인이 되면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728x90
반응형